골이식술
골의 이식
-
- 치아를 발거한 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골이 흡수되어 부분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골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부족한 골을 보충하기 위해 골 이식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결손부위가 작은 경우 임플란트 수술과 동시에 골을 이식하기도 하고 결손부가 광범위 할 때에는 골이식을 먼저하고 이식된 골이 성숙한 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 점선부위의 골이 부족합니다.
- 부족한 부위에 인공골 또는 자가골을 채웁니다.
- 차페박으로 덮고 잇몸을 봉합하여 임플란트 수술을 마칩니다.
- 많은 환자에 있어서 위 어금니 부위에는 처음부터 골의 양이 부족합니다. 치주염에 의한 치조골의 흡수나 상악동의 함기화(pneumatization)에 의해 골의 양은 더욱 더 부족하게 됩니다.
- 구치부 상실 후 어금니 부위에 아주 소량의 골이 남아 있습니다. 이대로는 임플란트의 시술이 불가능합니다.
- 남아 있는 골의 양에 따라서 골이식과 함께 임플란트를 식립하거나 골이식 후 이식한 골이 성숙한 후 임플란트를 심습니다. 통상의 임플란트에 비해 6개월에서 12개월 정도 치료기간이 연장되며, 부가적인 수술과 비용 부담이 필요합니다.
인공뼈이식술
자기뼈이식술
골질
-
임플란트 치료의 중요한 고려사항은 골질입니다. 골은 밀도면에서 다양할 수 있는데 그림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아주 soft한 type Ⅳ 골은 임플란트 표면과 접촉 비율이 낮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type Ⅳ 골조직하에서 임플란트의 성공률은 많이 떨어지지만 치료 계획을 완전히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골량
-
지연적 노화과정의 일부분으로써 치아의 상실 후에 턱뼈는 일반적으로 골의 높이와 넓이를 감소시키는 흡수과정을 거칩니다. 골은 건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 다소의 응력이 필요합니다. 치아를 상실한 후에는 해당부위의 골은 더 이상 응력을 받지 않고 흡수됩니다.
이러한 여러 요인들은 임플란트 치료계획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선택된 보철물 제작에 필요한 임플란트의 개수, 길이 그리고 직경은 골질과 골양에 정도에 좌우됩니다. 적절한 임플란트 식립에 필요한 골의 부피를 증가시키기 위해 부가적인 술식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골질과 골량은 각각 개개인의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르며 이것은 임플란트 수술에서 중요한 성공요인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시에 골량이 부족하면 뼈이식 수술을 병행해야 하며 이때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